건강정보/뉴스 2016. 11. 17. 17:45

 

요즈음 환절기가 되면서 콧물이나 기침을 자주 하는 분들이나 갑자기 쓰러져 안타까운 소식 등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콧물은 비강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분비물이나 비강안에 비자연적으로 질환이나 알레르기등으로 생기는 분비물을 통칭한다.

 

환절기에는 특히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집 먼지 진드기와 동물의 털등에 의해  면역반응으로 인해 기침이나 콧물이 나오는 주된 원인이지만 선척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것도 많으며 이것은 계절과 관계없이 만성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을 만성 알레르기비염이라고도 합니다.

 

콧물이 계속 나오고 코가 막히면서 숨쉬기가 불편하고 답답하여 수면장애와 집중력 저하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콧물이 흐르고 그로인해 코가 막히고 콧물이 입안으로 넘어가 호흡하는데 장애가 있어 깊은 잠을 못자고 집중력 저하를 일으킵니다.

또한 청소년들 경우에는 키성장에도 지장을 줍니다.

 예방과 치료법은 이불등 침구류는 자주 먼지를 털고 햇빛에 말려 소독하고 카페트등 먼지가 많은 것은 사용을 자제하고 특히 아동이 있는 집에서는 반려견 등 애완동물의 털이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키우는 것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미리 적절한 치료나 의약품복용를 통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뇌혈관 및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건강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고단백질의 서양 식습관등 나쁜 생활습관과 노화로 인해 혈관상태가 안좋아져 혈전이 생기게 되는데 혈전이 혈관을 막아 심장,뇌에 산소 및 영양분 공급을 방해함으로써 심혈관,뇌혈관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환절기에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말초동맥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오르게 되고 그래서 심장의 부담은 증가하여 심근경색등 발생하고 혈압이 평상시 높은 고혈압환자는 혈압이 갑자기 올라 뇌출혈로 인한 뇌졸증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예방법은 뇌혈관 및 심혈관질환자는 새벽이나 이른 시간에는 외출시 보온을 철저히 해주시고 특히 목주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음식섭취도 저염,저지방위주의 식이요법,신선한 채소와 과일과 섬유질 음식을 드시는게 좋고 특히 금연과 술을 절제하셔야 합니다.

또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시는 것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하실 떄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착용하시고 준비운동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너무 추운 날씨에는 운동하시는 것은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안 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세요.

 

 

2015/11/23 - [제품정보] - 머리가 맑지 않을때, 풍열에는 거풍청신환(가풍지보단)

2015/08/31 - [제품정보] - 각종 스트레스에 의한 한방 신경안정제 "진정환"

   

 

 

 

posted by 위생단큐
: